생활정보 / / 2025. 1. 13. 16:15

국민내일배움카드 추가 지원 200만원

고용노동부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기간제, 일용근로자, 가정 밖 청소년 등에게 보다 많은 훈련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을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정책은 2025년 1월 1일부터 시작되며, 훈련비를 200만 원 추가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훈련 기회를 확대하고, 취약계층이 안정적인 노동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개정은 단순히 지원금을 늘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훈련 과정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원격훈련 과정의 접근성을 높이는 등 종합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혜택이 주어질까요? 본 글에서는 이번 정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비 추가 지원 100만원→200만원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비 추가 지원 100만원→200만원으로 확대

올해부터 기간제·일용근로자, 가정 밖 청소년 등 취약계층에게 더 많은 훈련 기회를 제공하고자 취업·직무 훈련비를 200만 원 추가 지원한다. 고용노동부는 이같은 내용으로 ‘국민내일배움카

www.korea.kr

 

지원 대상을 넓힌 국민내일배움카드

이번 개정된 국민내일배움카드는 특히 고용상태가 불안정한 기간제 근로자, 일용근로자, 그리고 고용위기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 종사자에게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계좌 한도를 늘렸습니다. 

  • 기간제 근로자, 일용근로자, 특별고용지원업종 종사자
  • 기존 300만원 한도 소진 > 100만원 추가
  • 변경 300만원 한도 소진 > 200만원 추가


기존에는 300만 원의 한도를 소진한 후 100만 원을 추가 지원했지만, 이제는 2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이들은 보다 많은 훈련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죠. 이렇게 지원 범위를 넓히는 것은 취약계층이 보다 나은 직업 능력을 개발하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가정에서 보호를 받지 못하는 가정 밖 청소년들에게도 특별한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이들은 가정 내 갈등, 학대 등의 이유로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청소년들이며, 이들을 위한 훈련비 지원이 우대됩니다. 자부담률이 기존 15~55%에서 0~20%로 낮춰지며, 청소년복지시설의 입·퇴소 확인서를 제출하면 일반 훈련생보다 낮은 훈련비로 수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격훈련 기회의 확대

이전에는 구직자가 수강할 수 있는 원격훈련 과정의 범위가 제한적이었지만, 이번 개정으로 인해 보다 폭넓은 선택이 가능해졌습니다.

 

고용노동부는 구직자들이 수강할 수 있는 훈련 과정을 확대하기 위해, 일부 재직자 원격훈련 과정도 수강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이에 따라 총 22개 훈련기관에서 제공하는 597개 과정이 추가될 예정이며, 이는 구직자들에게 다양한 훈련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런 변화는 훈련을 통해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구직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그동안 훈련과정 제공이 부족했던 분야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죠. 결과적으로 이는 구직자들의 직업 능력 향상과 성공적인 노동시장 진입을 돕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내일배움카드신청 알아보기 >>

 

서비스 상세 | 보조금24 | 정부24

보조금24 맞춤안내 서비스 제공 목적으로 개인의 자격정보, 서비스 수급 정보의 실시간 확인을 위한 정보연계 동의가 필요합니다. 1.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회원의 주민등록번호로 행정기관

www.gov.kr

 

훈련 기회를 통한 사회적 안정

이번 국민내일배움카드 정책 개정은 단순한 경제적 지원을 넘어, 사회적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고용상태가 불안정한 이들에게 추가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보다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이는 사회 전반적인 고용률 향상과 연관되어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국가의 경제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또한, 가정 밖 청소년들에게도 직접적인 지원이 이루어짐으로써, 그들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줍니다. 이런 정책은 단순히 개인의 능력 개발에 그치지 않고, 그들이 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고용노동부는 이를 통해 직업 훈련의 선택권을 다양화하고, 모든 계층이 동등하게 훈련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